주식투자를 할때 기준으로 삼는 개인마다 모두 다릅니다. 배당을 기준으로 한다면 현금흐름을 중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분들은 오랜기간 검증된 미국주식을 많이 합니다.
미국 처럼 매달 배당을 하는 곳은 아직 없지만, 국내 주식 중에도 3개월에 한번씩 분기배당을 하는 주식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 입니다. 그래서 그동안 꾸준히 분기배당을 해왔거나 최근에 분기배당을 시작한 국내기업을 알아보겠습니다.
2022.11.15일 현재가 기준 입니다.

배당을 잘 하는 주식이 무조건 좋을 수는 없습니다. 배당성향을 꾸준히 유지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증가하는 매출액과 영역이익 등이 따라줘야 원금 손실이 없을 것입니다.
분기배당 17개 종목 List들 각각 주당 배당금, 지불일(입금일), 수익률(시가배당율) 등알 알아보겠습니다.
※ 배당락일 : 해당 날짜에 주식을 소유하고 있어야 배당 받음.
※ 배당 : 1주당 배당금 (소유주식수 x 배당 = 세전.금액)
※ 지불일 : 내 계좌로 입금되는 날. (세금 공제 금액)
※ 수익률 : 현재가 / 배당금 = 시가 배당 수익률% (매일 변동)
삼성전자
대한민국 대표 삼성전자는 오래전 부터 꾸준히 분기배당을 해왔었고, 2021년 연말기준에는 특별배당을 한적도 있는 대표기업 입니다.
금리가 올라간 최근을 기준으로 보면 은행 정기예금 보다 수익률이 좋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대한민국 2등 주식. SK하이닉스는 그동안 1년에 한번 주는 연말배당을 해오다가 2022년부터 분기배당으로 주당300원씩 실시하고 있습니다.

POSCO홀딩스는 특별배당 형식으로 년4회 지급해왔습니다. 주가가 낮아지면서 배당수익률은 많이 높아진 상태이지만 오랫동안 장기보유한 분들은 원금손실이 상당할 것 같습니다.

분기배당에 동참하는 금융주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금융주들의 수익률을 은행 정기이자와 비교해 보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KB금융
신한지주


SK텔레콤은 배당주로 널리 알려진 주식이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좋은 실적을 보여줄 수 있을지, 변수가 있을지 ... 수익률만 보고 들어가기는 쉽지 않습니다.

CJ제일제당

한온시스템

쌍용C&E는 좀 특이한 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분들에게 큰 장점 2가지.
1. 배당성향이 100%가 넘습니다. 즉 회사가 벌어들이는 순이익 보다 많은 배당을 하고 있다는 점.
2. 자기자본을 줄이면서 배당을 하고 있어서 배당소득세가 없다는 점.
그렇지만 벌고 있는 돈보다 많이 주는 것을 언제까지 지속할 수 있을까요? 계속 지켜봐야 겠습니다.

씨젠

한샘

신규 상장한지 얼마안된 케이카

아이마켓코리아

효성ITX

삼양옵틱스

국내 주식에서도 분기배당을 실시하는 기업이 점점 늘어난다는 것은 좋은 현상입니다. 소액주주에게도 기업의 이익이 분배되어 선순환이 계속되는 한국 자본시장이 형성되었으면 좋겠습니다.